본문 바로가기
정보바다/일상생활

스쿼트 자세와 스쿼트 효과 정리

by 개발인생 2020. 11. 20.

 

건강을 위해 운동을 하고 계신가요?

혹시 장소나 시간이 안되서 못하고 계시진 않나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스쿼트의 자세와 스쿼트의 효과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스쿼트 자세

스쿼트는 웨이트 트레이닝의 가장 대표적인 운동 중 하나입니다. 스쿼트는 정말 다양한 변형이 존재합니다.

바벨이나 덤벨, 저항 밴드 같은 것과 함께하는 스쿼트가 변형된 스쿼트의 대표적인 예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쿼트의 가장 기본인 에어스쿼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에어스쿼트는 체중을 저항으로 하는 운동입니다.

 

  1. 발을 엉덩이 너비보다 약간 넓게 합니다.
  2. 가슴을 펴고 엉덩이를 앉은 자세로 천천히 내려가면서 체중을 발 뒤꿈치 쪽으로 옮깁니다.
  3. 허벅지와 바닥이 평행이 될 때까지 엉덩이를 내려줍니다.
  4. 무릎이 발톱을 넘어설 때 내려가는 걸 멈춥니다.
  5. 숨을 내쉬어 주면서 다시 시작 위치로 몸을 천천히 올립니다.

가장 중요한건 허벅지와 둔부 부분에 자극을 느끼시는 것 입니다.

 

 

스쿼트를 할 때 사용하는 근육

스쿼트가 정말 좋은 운동 중에 하나인 이유는 스쿼트를 할 때 정말 다양한 근육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몸에 있는 대부분의 근육을 사용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정말 다양한 근육을 사용하게 됩니다.

스쿼트의 표적 근육은 하체입니다. 이때 사용되는 근육은 대둔근, 사두근, 햄스트링, 내전근, 고관절 굴곡근, 종아리 근육이 있습니다.

 

이 밖에도 배곧 근육, 내복사근, 복횡근, 척추 세움근 등 다양한 근육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제 스쿼트의 효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초 대사량 증가

우리 몸은 30대가 되면서 노화가 시작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스쿼트는 기초대사량을 늘리는데 효과가 있는데요.

스쿼트를 꾸준히 하면 기초대사량 증가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됩니다.

 

코어 근육 강화

코어 근육이 강해지면 회전, 구브리기, 서기 등 일상적인 움직이 더 수월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강한 코어 근육은 균형을 개선하고 허리 통증을 완화하여 자세를 유지하기가 더 쉬워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부상 위험 감소

하체의 근육을 강화하게 되면 힘줄, 인대 및 뼈를 강화하는데 도움이 되며 이로인해 부상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혈액 순환

운동은 우리 몸의 심박수를 증가시키고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해주는 역활을 합니다. 운동을 꾸준히 하게되면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스쿼트는 이런 혈액순환 증진에 더 큰 도움을 줍니다. 우리 몸의 하체는 몸 전체 혈액을 순환시키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체 근육 증가

스쿼트의 표적 근육이 하체 근육이기 때문에 당연히 하체의 근육이 발달하게 됩니다. 또한 스쿼트는 몸 전체 근육의 구축을 촉진하는 환경을 만드는 효과가 있어 근육 성장에 필요한 호르몬을 분비시키고 몸의 근육량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스쿼트의 자세와 스쿼트의 효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중요한건 매일매일 꾸준히 운동을 한다는 거겠죠.

처음에는 힘들고 지치겠지만 꾸준히 스쿼트를 하다보면 건강과 함께 체력도 증진되기 때문에 정말 좋은 운동입니다.

오늘 부터 스쿼트 시작하는 건 어떨까요?

 

다른 좋은 정보들:

2020/11/19 - [정보바다/다양한 팁] - 귀에 물 빼는 방법 따라해보세요

 

귀에 물 빼는 방법 따라해보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귀에 물 빼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상 생활 중 샤워나 물놀이를 할때면 종종 귀에 물이 들어가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럴때 깊숙히 들어가게되면 귀가 먹먹하기도

info-locker.tistory.com

2020/11/19 - [정보바다/일상생활] - 혀 데었을 때 대처방법 정리

 

혀 데었을 때 대처방법 정리

여러분들은 혀를 데었을 때 어떻게 대처하시나요? 마냥 차가운 물만 마시고 있으시지는 않나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효과적인 혀 데었을 때 대처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요구르트

info-locker.tistory.com

2020/11/19 - [정보바다/다양한 팁] - 세계 커피 브랜드 순위 TOP 10

 

세계 커피 브랜드 순위 TOP 10

여러분들은 커피를 자주 마시나요? 저는 아침마다 커피를 마시는 편입니다. 오늘은 문득 세계 커피 브랜드 순위가 궁금하여 이렇게 포스팅으로 정리하려고 합니다. 정말 유명하고 다양한 커피

info-locker.tistory.com

 

댓글